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방탈출 카페 공략 팁 알려드림

방탈출 카페 저도 고수는 아니지만 나름 여러번 해봤으니까 (최소 30번 이상?) 그동안 쌓인 방탈출 카페 공략 적어봅니다. 참고로 저는 보통 2-3인플 위주로 했습니다.주로 서울, 인천 쪽 위주의 방탈출 카페를 가봤어요. 처음 가봤을 때 이런 신세계가 따로 없더라고요. 그후로 한동안 빠져서 계속 갔었거든요.

게임 난이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방탈출 카페도 결국은 게임이에요. 게임을 재밌게 즐기려면 내게 맞는 난이도를 고르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특히 방탈출 카페는 한번도 안해봤냐 혹은 몇번 해봤냐, 이런 경험에 따라 풀고 못 풀고 차이가 큽니다. 특히 이런 류 게임을 처음 해볼 때는 무조건 제일 쉬운 난이도로 해보시기를 추천! 괜히 첫 플레이 때 어려운 거 골랐다간 완전 멘붕 올 수도 있어요.

 

게임 고를 때 맘에 드는 테마 보다는 난이도를 보고 고르시길 추천드려요. 참고로 방탈출 카페 브랜드마다, 혹은 지점 마다 난이도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의 고난이도가 어떤 지점의 초보 난이도보다 쉬울 수도 있어요.

 

가장 만만해보이는 (꼭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은) 난이도 부터 시작해서 한단계씩 난이도를 높여가면서 깨는게 저는 젤 재밌더라고요.

 

참고로 난이도를 고를 때 플레이 인원수도 꼭 고려하셔야 합니다. 1시간 안에 탈출해야 한다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인원이 많으면 많을수록 유리하거든요.

 

(반대로 인원수가 많다면 너무 쉬운 난이도 고르지 마세요. 너무 쉽게 푸는것도 재미없으니까요.)

 

방탈출 카페 적정 플레이 인원은?

방탈출카페 마다 공간이 조금씩 다른데 제 경험상 3-4까지가 베스트 플레이였습니다.

 

그 이상은 솔직히 공간이 협소하기 때문에 움직이기 불편해서 비추입니다. 알아낸 정보를 서로 충분히 공유해야 하는데 너무 사람이 많으면 정보가 한데 잘 모이지 않고 제각각 흩어진 채 있을 수도 있고요.

 

보통 너무 많은 인원으로 플레이 하면 결국 주도적인 한두명이 플레이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건 어쩔 수 없더라도) 공간이 협소해서 등등 여러 이유로 게임에 참여하지 못한 채 구경만 하는 인원이 생길 수도 있으니 4인 이하 플레이를 보통 추천합니다. 

 

1인으로도 가능하느냐? 이건 테마의 종류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어떤 테마는 최소 2명 이상이 있어야만 풀 수 있는 협력 퍼즐들이 있기도 하거든요. 그런 협력 퍼즐이 없다면 1인으로도 충분히 도전 가능합니다. 다만 같이 풀던 것을 혼자 풀어야 하니 난이도는 대폭 상승하겠죠?

 

만약 1인으로 신청하고 싶으시다면 신청 전에 해당 방탈출 카페 업체에 1인 플레이가 가능한 테마인지 먼저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방탈출 카페 공략을 해보자

1시간이란 제한 시간이 있기 때문에 항상 남은 시간을 염두에 두고 재빠르게 행동하셔야 합니다. 들어가면 보통 테마의 오프닝 같은 것이 있습니다.(없는 곳도 있고요) 오프닝은 간단한 동영상 같은 것들이 많습니다. 어떤 상황으로 여기에 갇혔는가를 알려주는 것이죠.

 

좀더 플레이어가 스토리에 몰입하기 쉽게 해주는 장치이기도 하고요. 가끔 어떤 곳들은 이런 오프닝 동영상에 퍼즐 힌트를 숨겨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프닝부터 긴장을 하셔야 합니다.  

 

오프닝이 끝나면 이제 본격적인 힌트 혹은 퍼즐을 수색해야 합니다. 방탈출 카페의 구조는 간단합니다. 힌트를 모아서 퍼즐을 푸는 겁니다. 다양한 퍼즐이 여러개 준비되어 있고, 하나씩 풀다보면 최종적으로 탈출할 수 있는 탈출구 퍼즐을 풀 수 있게 됩니다.

 

(보통은 나오는 순서대로 퍼즐을 풀게끔 되어 있습니다. 뭐 가끔 순서도 다를 수도 있겠지만요.)

 

힌트를 찾을 때는 구역을 나눠서 샅샅이!

 

퍼즐을 잘 풀려면 숨겨진 힌트를 하나도 빼먹지 않고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 힌트를 덜 찾았는데도 운 좋게 때려 맞추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빠른 수색을 위해 각자 구역을 나눠서 힌트를 찾는 것을 추천합니다. 퍼즐 푸는 것은 머리를 써야 해서 시간이 엄청 오래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힌트 수색할 때 시간을 세이프해놔야 유리하거든요. 

 

둘이서 왔다면 공간을 반으로 나눠서 샅샅이 힌트를 수색합니다. 전체를 볼 때보다 좁은 부분을 볼 때 좀더 잘 찾을 수 있거든요. 카펫 아래 액자 뒤, 책상 밑, 컵 안, 서랍 안, 천장 등등 최대한 샅샅이 수색하세요.

 

그 와중에 조금이라도 이상한 것이 보이면 팀원들과 꼭 공유하세요. 이상한 글씨, 뒤집어진 숫자, 열쇠, 나무 조각, 손전등 등등 최대한 열심히 힌트를 찾아보세요.

 

참. 여기서 중요한 건 각자 공간을 한번 반대로 바꿔서 다시 수색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참 신기하게도 아무리 열심히 찾아봐도 꼭 못 보는곳이 있거든요. 이렇게 반대로도 찾아봐야 놓치지는 것도 없고, 혹시 뭔가 힌트를 뒤늦게 찾더라도 해당 구역을 맡은 팀원 탓을 하는 경우가 없어집니다.

 

여러가지 퍼즐들

테마에 따라 퍼즐 종류가 존재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자물쇠 형식의 퍼즐입니다. 숫자가 영문으로 된 암호를 맞추거나, 자물쇠에 맞는 열쇠를 찾아서 푸는 형식이죠. 

 

하지만 그외에도 온갖 기상천외한 퍼즐들이 존재합니다. 이런 독특한 깜짝 퍼즐들은 여러분의 플레이를 한결 놀랍고 즐겁게 해줄 것입니다. 이 부분은 네타가 될 수 있으니 설명을 생략합니다. 직접 겪어보시고 깜짝 놀라보세요!

 

깜짝 놀라는 장치

퍼즐을 맞췄을 때 이상한 소리가 나면서 뭔가가 바뀔 수도 있습니다. 천장에서 뭔가 떨어지거나 보이지 않던 통로가 나온다던가 하는 일들 말이죠. 열심히 힌트를 모아서는 퍼즐을 맞췄을 때 이렇게 깜짝 놀라는 장치가 실행되면 놀라면서 한편 짜릿합니다. 이런 쾌감 때문에 방탈출 카페를 즐기게 되거든요.

 

테마에 따라 이런 부분이 특히 심한 경우가 있는데요. 바로 공포 테마입니다.

 

심약하신 분들, 영화관에서 난 호러 무비 절대 못 본다 하시는 분들은 공포 테마를 고르실 때 신중하세요. 진짜, 진짜 무섭습니다. 스산한 분위기에서 깜짝 놀라는 장치까지 나오면 아무리 강철 심장이라도 절로 비명이 나옵니다....

 

(데이트 코스로는 추천합니다. 아시죠?)

 

안전과 탈출구에 대해

그럴 일은 없겠지만(없길 바라지만) 안전에 대해서는 늘 신경 쓰셔야 합니다. 특히 방탈출 카페는 1시간 동안 갇힌 채로 플레이하는 컨셉이기 때문에 더 안전에 신경을 씁니다. 테마룸에 들어가면 탈출구는 잠겨 있지만 그 옆에는 비상탈출을 위한 열쇠가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하는 동안은 비상 열쇠는 쓰면 안됩니다. 그건 화재와 같은 불가피한 위험 상황에서 플레이어가 스스로 나갈 수 있게끔 하는 열쇠입니다. 모든 테마룸마다 비상 열쇠가 비치되어 있다는 걸 꼭 명시하시고 시작할 때 그 위치를 확인해두세요.

 

방탈출 카페는 짜릿한 즐거움과 중독성이 있는 게임입니다. 특히 오프라인에서 1시간이라는 실제 시간 동안 이뤄지기 때문에 더욱 실감나서 몰입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탈출에 성공하면 인증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멋지게 탈출하시고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드세요!